본문 바로가기

Computer

P106-100 을 구매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P106-100을 게임용으로 돌릴 수 있다는 걸 보고나서

 

https://www.youtube.com/watch?v=uwneJUmiZaI

 

현재 대략 중고나라에서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해서, 택배비 4천원 추가해서

물건을 받았습니다. 서브용으로 2개 구매했는데, 1개는 친구에게 양도하기로 했습니다.

 

 

구동조건이 있는데요. P106-100 이 그래픽 출력 포트가 없기 때문에, 내장그래픽이든, 다른 그래픽을 추가해서든 출력해줄 환경이 되야합니다. 자세한건 p106-100 사용조건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저는 5600G 내장그래픽이 있어서, 주 사용은 내장으로 하고, 게임시에만 P106-100으로 사용하려합니다.

 

찾아보니, 최신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 개조된게 있어서, 그걸로 설치했습니다.

원래는 417.22 버전으로 수정하는데, 외국 유저들이 최신 버전에서도 작동하게끔

개조를 했다고 하네요.

 

개조 방법은

 

https://www.youtube.com/watch?v=P55u9acWZSQ 

 

이 유투버의 더보기란에서 패치된 최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받으면 됩니다.(구글 링크)

그리고 DDU 프로그램을 받아놓습니다.

 

여기서 제가 겪은 시행착오를 말씀드리자면, 위 유튜버 방식대로 설치하면 설치가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모드에서 설치했는데요. 테스트 모드에서 설치하니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테스트 모드는....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서

 

bcdedit /set testsigning on
bcdedit /set nointegritychecks on

 

이렇게 입력해주시고, DDU를 실행하셔서, 기존 nvidia gpu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재부팅하시면, 우측하단에 테스트 모드라고 뜹니다. 일단 인터넷 선을 제거해주세요.

그상태로 위 유튜버 설치법으로 설치를 진행하세요. 중간에 정말로 이걸 설치할거냐고

묻습니다. 그럼 설치한다고 눌러주셔야 합니다.

설치가 다 되면, cmd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셔서 bcdedit /set testsigning off 입력하시면 됩니다.

 

재부팅 하시고 나서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드라이버가 새로 나와도 자동 업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보면, 정상적으로 1060 6GB라고 잡힙니다.(P106-100을 1060 6GB 걸로 쓰는겁니다.)

 

gpu-z로 확인해보면 드라이버 버전이 오늘자 기준 최신 드라이버로 정상 설치되어 있으며, 밑에 모든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버스 인터페이스를 보면 pcie 1.1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도 0번으로 잡혔네요. 옵티머스 기능? 이 지원되면 이렇게 된다던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P106-100의 대기전력이 7~8W 입니다. 이정도면, 크게 부담 안되겠네요. 게임할때만 사용되니깐요.

 

3D 마크를 돌려봤습니다. 타임스파이/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입니다.

 

3D 마크 진행시 찍어본 온도와 전력량입니다. 온도는 50~60도 왔다갔다하고, 전력은 110~120W 정도 먹네요.

 

실제 즐겨하는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Full HD 기준 아주높음으로 50~60 프레임이 유지됩니다.

 

 

안정적인 60프레임은 높음으로 하면, 60~73 유동적으로 변하네요.

중간 옵션으로 하면 95~110 왔다갔다 하네요.

 

저는 3 멀티로 하기 때문에, 중간옵션으로 타협을 봤습니다. 3개를 띄우다 보니 높음으로는 60유지는 힘들더라구요.

 

현재 단점으로는 채굴용을 구매했기때문에, 비행기 이륙소리 + 매미소리가 납니다. 아무래도 팬 교체를 해야 할거 같긴한데... 1만원 짜리 사서 팬교체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거 아닌가 하기도 하고... 언제 기회되면 주사기에 오일 넣어서 넣어봐야겠습니다. 1만원 짜리로 1060 6GB 보단 못하지만, 대략 만족스런 성능을 즐길 수 있어서 좋네요.

 

 

애프터버너로 팬 속도 조절하니, 비행기 소리가 사라지네요. 애프터 버너를 이용하면, 단점도 조금 극복이 됩니다.

대신 온도가 조금 올라가지만, 핫스팟 기준 70도가 최고네요.

 

위처럼 코어 150, 메모리 500정도 올려주니 성능도 조금 올라가네요

 

 

 

역시 정보는 힘이라는 말을 새삼 느낍니다. 찾아보니 이미 2019년부터 활발하게 P106-100을 겜용으로 많이들 쓰고들 계셨더라구요... ㅠ_ㅠ